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및 분양공고, 중요 사항 정리

by 시원한 하루 2022. 1. 7.
반응형

2019년 부터 급격하게 상승을 보인 아파트 가격으로 인해서  많은 근심을 가지고 있는 주택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국가재정과 국민주택기금을 이용해서 지원을 하고 있는 국민임대아파트가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은 무주택소득. 자산에 따라서 분양공고에 따라서 지원이 가능 합니다.  

목차

  •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자격
  • 국민임대아파트 신청방법
  • 국민임대이파트 분양공고 확인 하기

국민임대아파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입주자격과 신청방법을 정리 했습니다.

반응형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자격

국민임대아파트 정보는 마이홈 홈페이지에서 임대주택과 관련해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전세임대주택. 행복주택등의 다양한 정보와 공공주택찾기를 통해서 모집중인 지역을 검색이 가능 합니다.  많은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공공임대주택 처럼 5년. 10년 임대후 분양을 받는 방식이 아닙니다. 임대 30년의 장기간 시간을 임대하면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제도로. 정부 재정과 국민주택기금으로 건설.공급을 하는 임대이파트 입니다.

임대기간은 30년이며. 전용면적 60m2이하로. 임대조건중 보증금과 임대료는 시중시세의 60~80 수준으로 조건이 상당히 좋습니다.

 

입주자격은 무주택 + 소득 + 자산 보유 의 3가지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은 세대구성원 모두가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의 조건이 있습니다.

세대구서원은 신청자. 배우자. 신청자의 직계존속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존속, 신청자의 직계비속 신청자의 직계비속의 배우자,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비속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비속의 배우자 로 되어 있습니다.

 

위 세대구성은 부모님, 자녀, 손주, 세대주의 형제자매, 사위, 며느리, 장인어른, 시부모 등을 이야기 합니다.

소득 적용기준으로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1인가구 90%, 2인가구 80% 이하)

세대구성원 전원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총자산가액 합산기준 29,200만원 이하
-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 일반자산을 합산한 금액에서 부채를 차감하여 산출이 됩니다

세대구성원 전원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동차가액 3,496만원 이하
-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에 한하며 장애인사용 자동차, 국가유공자(상이 1~7등급) 보철용 차량은 제외

 

소득 산정방법으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적 소득자료를 근거로 합니다

- 근로소득 (상시근로소득, 일용근로소득, 자활근로소득, 공공일자리소득)
- 사업소득 (농업소득, 임업소득, 어업소득, 기타사업소득)
- 재산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 기타소득 (공적이전소득)

 

자산 산정은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 기타자산. 부채가 있습니다.

부동산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된 세대구성원 전원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부동산 가액

자동차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

금융자산는 보통예금, 저축예금, 자유저축예금, 외화예금 등 요구불예금 : 최근 3개월 이내의 평균 잔액

부채는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받은 대출금, 공공기관 대출금등 입니다

우선공급 입주자격으로

- 사업지구 철거민

- 장애인등

- 다자녀 가구

- 국가유공자등

- 영구임대주택 퇴거자

- 비닐간이공작물 거주자등

- 무허가 건축물 등의 입주한 세입자

- 신혼부부

 

동일순위 경쟁시 입주자 선정방법을 보면

신청자 나이. 부양가족수. 당해 주택건설지역 거주기간, 미성년자수,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 중소기업중 제조업 종사 근로자. 주택청약종합저축, 사회취약계층, 공사 국민임대주택에 과거 계약사실이 있는 경우 감점 입니다.

국민임대이파트 분양공고 확인 하기

국민임대이파트는 마이폼에서 분양공고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임대종류는 국민임대, 주택유형은 아파트로 검색을 하시면 38건의 공고가 나옵니다.

끝으로,

충청남도 [정정공고]천안병천신한 국민임대주택 예비입주자 수시모집 공고
충청남도 보령명천2 50년공공임대주택 예비입주자 수시모집(2022.01.06)
경기도 [정정공고]오산시 지역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완화 예비입주자 모집 공고(22.01.03)
경기도 오산시 지역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완화 예비입주자 모집 공고
경상남도 양산사송 A-4BL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충청남도 아산탕정LH7단지 국민임대 자격완화 추가모집 공고
전라남도 영암남풍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경기도 광명너부대 국민임대주택 최초 입주자모집공고
충청남도 태안평천3 국민임대주택 최초 입주자모집공고
상남도 양산시 전세형 공공건설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2021.11.23.)
경기도 양주시 전세형 공공건설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국민임대
경기도 경기연천 2BL 국민임대 입주자 모집
경기도 의정부시, 포천시 전세형 공공건설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국민임대
경기도 평택, 안성시 전세형 공공건설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국민)
경기도 김포시 전세형 3차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정리를 하면서 위 내용의 공고가 나와있군요.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22.01.05 - [부동산 정보] - 2022년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격 신청방법, 우선 고려대상은?

 

2022년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격 신청방법, 우선 고려대상은?

국가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임대아파트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임대주택사업은 정부에서 1989년 최초로 준비를 한 주거복지 정책으로 크게는 4가지로의 임대아파트가 있으나. 여기에서

twigaocum.tistory.com

2022.01.04 - [정보 전달] -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으로 보호하세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으로 보호하세요

네이트온으로 친구가 8백만원을 피싱을 당한적이 있는 관계로 카카오톡을 하면서도 그 당시 생각이 가끔 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정말로 순간적으로 당한다고 하더군요. 보이스피싱 당했

twigaoc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