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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전달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으로 보호하세요

by 시원한 하루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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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온으로 친구가 8백만원을 피싱을 당한적이 있는 관계로 카카오톡을 하면서도 그 당시 생각이 가끔 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정말로 순간적으로 당한다고 하더군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무엇보다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피싱범죄자들이 돈을 인출등을 통해서 현금을 바로 인출하기 때문이죠.  경찰청에서 알려드리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으로 음심이 가는 패턴은?

금융거래정보 요구는 일절 응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면 100% 보이스피싱 입니다

자녀납치(폰 화면 망가짐등) 보이스피싱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으로 피싱 보호하세요

목차

  •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
  • 보이스피싱 유형
  • 보이스피싱 구제방법

보이스피싱 당했을때에는 빠르게 은행.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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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으로 보호하세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5대 행동요령

피싱 예방 5대 계명

  • 주거래 금융기관 콜센터 대표번호를 미리 저장하세요
  • 금전피해시 경찰청(112)에 ‘지체없이’ 신고하세요
  • 이미 송금한 경우 은행 대표번호로 지급정지부터 신속하게 신청하세요
  • 개인(신용)정보 도용시 금감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접속하세요
  •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휴대폰서비스센터에 도움 요청하세요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송금시 행동 요령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 송금은행. 입금은행 대표번호 혹은 경찰청(112)에 '지체없이'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를 발급(지급정지 신청 후 3일 이내 발급 필요
  •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지급정지 신청한 은행 영업점에 제출(동 서류를 제출해야 지급정지 조치 연장)
  • 지급정지된 계좌(사기이용계좌)의 명의자 소명 등을 거쳐 계좌에 남아있는 피해금을 환급하는 절차 진행

 

메신저피싱으로 인한 개인(신용)정보 도용시 행동요령

 

1. 개인정보유출로 추가피해를 막기 위해서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의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2.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3. 본인 모르게 휴대폰이 개통되지 않도록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명의도용 방지서비스를 통해 가입사실현황 조회서비스 및 가입제한 서비스 등 활용

4. 출처 불분명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 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후 삭제

  -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 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센터에 도움 요청

 

보이스피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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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유형

기망행위로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사기범죄의 하나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한 비대면거래를 통해서 금융분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특수사기범죄 입니다

피싱사기는 전기통신수단등을 통해서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뜻으로 개인정보와 낚시를 합성한 신조어 입니다

 

보이스피싱 유형

경찰청에서는 각종 피해사례등의 유형을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이스피싱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21.4월 인터넷 카페의 저금리 대출 게시글을 보고 텔레그램 대출상담을 통해 거래실적용 금전을 송금 사기
  • 인터넷 대환대출 신청 후 텔레그램 대출상담에서 요구한 거래실적용 금전을 송금하였다가 사기당한 사례
  • 21.2월 딸이 보낸 문자로 착각하여 개인정보 전송, 팀뷰어 앱 설치 후 6천만원을 사기당한 60대 여성
  • 21.2월 폰이 고장났다는 딸 사칭 문자에 속아 앱 설치 후 470만원을 사기당한 60대 여성
  • 21.2월 60대 여성, 폰 액정이 깨졌다는 딸 사칭 문자에 속아 2,400만원을 사기당한 사례
  • 20.10월 50대 여성, 대출광고 문자 받고 상담신청했다가 1천만원 사기당한 사례
  • 휴대폰 앱을 이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사례 발생
  • 공시생을 대상으로한 보이스피싱 발생
  • 구직을 신청하였다가 인출책 및 대포통장 명의인이 된 사례
  • 대검찰청 공식 홈페이지를 악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사례
  • 검찰 수사관 사칭 보이스피싱
  • 보람저축은행을 사칭한 대출사기 사례
  • 금융감독원을 사칭한 유령 팝업창을 이용한 사기수법

얼마전 tv에서 보이스피싱 사기치고 나서 현금인출기에서 돈을 보내는 범인을 잡은 경찰관의 활약을 봤습니다.

그런 것은 천운에 해당이 되겠죠.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구제방법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건과 피해규모는 5년 누계로 1조 7,000억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2020년 2,553억원

2019년 6,720억원

2018년 4,440억원

2017년 2,431억원

2016년 1,924억원

위 내용 기준으로는 금융감독원에서는 전년대비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감소이유로는 방송을 통한 지속적인 보이스피싱 사건을 통한 많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있는 듯 합니다.

 

보이스피싱

절차 내용
1.지급정지 및 피해구제 요청 피해자가 사기범에게 자금을 이체 계좌(사기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요청 및 피해구제 신청
2. 지급정지 금융회사가 보이스피싱 사기이용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실시(입출금. 이체 금지)
3. 지급정지 통보 금융회사가 금감원. 명의인. 피해자등에게 지급정지 사실 통보
4. 채권소멸절차 개시요청 금융회사가 금감원에 사기이용계좌 명의인의 예금채권을 소멸하기 위한 절차 개시 공고요청
5. 전자금융거래 제한 금감원이 3에 따라 통보받은 명의인을 저자금융거래 제한 대상자로 지정
6. 채권소멸절차 4의 요청에 따라 금감원이 채권소멸절차갸 개시된 사실을 공고
(이의제기등 없을시) 2개월후 예금채권 소멸
7. 피해금 환급 채권소멸 후 금감원이 14일 내 피해환급금을 산정하여 피해금 환급결정 -> 금융회사를 통해 피해금 환급
8.전자금융거래 제한종료 피해금 환급 지급이 종료된 전자금융거래 제한 종료

위 표가 조금 복잡하죠?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철청 자료에 의하면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을 위한 피해금 환급제도 입니다

 

은행에 지급 정지 요청을 해야 합니다

사기계좌등 지급정지는 은행별 콜센터에 전화로도 가능합니다. 

 

은행에 3일 이내 피해구제 신청하세요

전화로 지급 정지 신청을 완료후에는 3일 이내에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경찰에서 발행하 신고접수 확인서를 가지고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지급 정지 신청후 3일이 경과 및 추가로 14일 이내 신청서 미신청시에는 지급 정리 효력을 잃어서 개인 피해금을 환급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채권 소멸 절차 진행

은행에서는 금융감독원에 채권소멸 절차개시 공고를 요청하게 되며. 

보이스피싱 계좌에 남아 있는 금액의 채권을 계좌 명의인으로 부터 소멸 시키는 절차죠

공고후 대략 2개월이 경과혀먼 소멸하게 된다고 합니다.

 

피해 환급금이 지급 됩니다

채권소멸 절차 이후에 특이 사항이 없을경우에는 14일 이내에 피해 환급금이 결정이 됩니다

환급금이 결정이 되면 은행이 피해자들에게 환급을 합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에는 가장 중요한것은 은행 및 경찰에 연락을 하는 것입니다

정신 똑바로 챙기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2016년부터 2021년 6월까지 금감원에 피해구제 신청을 해 환급받은 액수는 총 5,355억 원으로 피해액수의 28%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사기계좌에서 돈들이 인출이 되었기 때문인것입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인식이 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신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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