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2월 16일 3차 대전이 일어 나는가?

by 시원한 하루 2022. 2. 12.
반응형

미국. 일본. 한국 영국등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긴급 철수를 권고 하면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 2월 16일 침공을 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에 러시아가 침공을 하였을때. 미국이 군사적으로 대응을 한다면 제 3차 대전의 위험이 높아 지게 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우려속에서 미국에서는 러시아 개전을 2월 16일 첩보 입수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국과 공유를 하면서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도 긴급 대비 권고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면서 동맹국들이 긴밀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월 12일 바이든과 푸틴 '전화 담판' 예정이 되어 있으면서 마지막 희망이 되고 있는 상황에 있습니다.

반응형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계는 상당히 역사적으로 복잡합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국경을 2천 km 정도를 접하고 있는 국가들 입니다.

지금 이 국경 지역에 러시아가 군대를 배치가 되어 있는 상황으로. 군대를 계속 추가적으로 보내고 있고 탄도 미사일까지 배치를 했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북쪽에 있는 벨라루스라는 친 러시아 국가로, 러시아의 핵전략 폭격기가 공군 비행 훈련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쟁이 일어날 것만 같은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은.

미국. 영국. 프랑스, 나토등은등 러시아에 맞대응을 하는 군사적 행동일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러 vs 미 전쟁이 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미국과 협정에 따라서 미국전쟁에 참여를 해야 하지만. 그 지역이 한반도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참전을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구나.

우리는 북한. 중국이 옆에 있기에 쉽게 움직이기 쉽지 않겠죠.

 

전쟁!!!!

설마가 사람잡는다고 하죠.

설마.. 설마 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역사적 관계는 복잡합니다.

우선 (위 사진 그림 참조)

위치상 우크라이나 국가는 유럽에서 완전 동쪽에 있습니다.

흑회라는 바다에 바로 북쪽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러시아 나라에서는 위치상 서쪽에 있습니다.

 

동쪽으로 세력을 확장 지속적으로 해오는미국과 유럽은 우크라이나까지 포섭을 하면서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크게 열받은 것입니다.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옛 소련 시절의 영광을 되찾아 달라는 국민 열망을 등에 업고 지도자 자리에 오른 사람이죠

 

푸틴 대통령은 옛 소련 땅이 러시아의 전통적 영향권에 있다고 봤기 때문에 이곳으로 세력을 뻗치려는 서방 국가들과 대치를 하고 있습니다.

 

소련 붕괴 이후 사회주의 나라들과 옛 소련 소속국들이 유럽연합과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해 서방에 넘어간 만큼 더이상 우크라이나는 양보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군사 강대국인 소련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 푸틴 대통령이 무조건 지키려 한 땅이 바로 우크라이나 지역 입니다.

크림반도 흡수

.

우크라이나 지역은 위에 설명 하듯이 러시아와 유럽의 중간에 있어서 옛 소련 시절부터 지정학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땅입니다. 우크라이나 남쪽에 툭 튀어나온 땅 크림반도는 안보적 요충지라 소련 붕괴 이후 서방과 러시아 모두가 중요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미국 및 유럽은 크림 반도 지역을 장악해서 러시아를 육지에 가둬버릴 수 있고, 러시아는 이곳을 확보하면 유럽과의 완충지대도 생기고 흑회를 통해서 해양 진출도 할 수 있었습니다.

 

2014년 크림반도는 옛 소련 시절 러시아 땅이었다가 우크라이나에 편입됐기 때문에 주민의 절반 이상이 러시아 사람이었는데요.  우크라이나의 서방과 친한 정권이 들어서자 크림반도 주민들은 크림반도가 다시 러시아로 귀속됐으면 좋겠다고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러시아는 자국민 보호를 명분으로 크림반도에 병력을 투입하더니 주민투표를 거쳐 곧바로 크림반도를 합병했습니다. 


서방 국가들은 이 합병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이후 러시아 국경 지역에 나토군을 늘려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지만 러시아도 크림반도에 핵 폭격기를 배치해서 이 지역에 대한 서방의 개입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이 같은 민족임을 강조해 왔습니다. 

 

전쟁이 설마? 하겠지만. 러시아의 행동으로는 전쟁도 가능하다고 보여 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2가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 제 3차 대전으로 가는 것

- 경제 보복으로 러시아를 공격

 

유럽으로는 러시아 전쟁이 발생을 한다면 직접적으로

천연가스를 러시아에서 완전히 막을 것으로 보이기에 심각한 경제적 타격도 감수를 해야 합니다.

유럽 사용의 40%를 러시아에서 들여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선택에 따라서 유럽이 불바다와 경제적 충격이 갈 것인가에 주요한 포인트 입니다.

 

2022.02.10 - [정보 전달] - 현대자동차 중고차시장 가격 인상이 되는 거 아닐까?

 

현대자동차 중고차시장 가격 인상이 되는 거 아닐까?

'21년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에 진출 공식화를 하면서 중고차 시장에 대해서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겠다고 공표를 하였습니다. 완성차 현대차는 용인, 기아차는 정읍에 중고차 사업등록을 하였으

twigaocum.tistory.com

 

2022.02.08 - [생활 이슈] -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오차 범위에서 난타전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