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 2가지로 판단 됨

by 시원한 하루 2022. 2. 24.
반응형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알려고 하는데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는 2가지 보고 있습니다.  나토 가입과 비옥한 토지와 자원의 풍요를 가진 우크라이나의 매력으로 말이죠.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전쟁 선포로 인해서 미국. 유럽의 전쟁 참여 또는 경제보복을 결정을 해야 합니다.  설마 미국이 전쟁 참여를 공식화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설마 세계 3차 대전이 되는 건 아니겠죠?

오늘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러시아 푸틴 전쟁 전격 선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 목차

  • 러시아 침공하는 이유
  • 러시아 전쟁 선포
  • 미국. 유럽의 대응
반응형

1.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하는 이유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동안에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는 거 아니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 시간 속에서 결국은 러시아가 전쟁을 선포를 하였습니다.

 

우크라이나 인구 4413만 농업대국, 러시아 인구 1억 4410만 국사강국의 전쟁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전쟁을 시작을 하였으며. 미국 및 유럽은 경제 보복을 하겠다고 다짐만을 하고 있다

 

1-1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시아 프랑스 정상회담 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연설을 보면 답이 나온다

 

"만약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고 크림반도를 군사적 방법으로 환수하려 한다면 유럽 국가들은 자연스럽게 러시아와 군사적 충돌을 빚을 것이다"

 

유럽의 러시아 중간에 있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과 유럽이 나토가입을 시켜서 러시아를 고립을 하는 것을 러시아는 지켜보지 않는 것입니다.

 

나토란 무엇인가

1949년 북대서양 조약에 의해 영국 미국 프랑스 등이 가입한 군사동맹 체계 가입국이 비가입국의 공격을 받으면 상호 방어하는 게 원칙입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도발을 하면 나토와 전면전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죠

러시아로 보면 우크라이나를 나토 비가입국으로 유지를 하는게 이득인 것이다

 

과거 크림반도 점거 

러시아는 소치 동계올림픽이 2014년 2월 23일 끝나고 3월 1일부터 러시아 군이 크림반도를 점거한 사례가 있습니다.

침공 명분은 러시아가 크림 공화국의 분리 독립을 지원한다는 명분 마찬가지로 지금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이 제2의 크림반도가 되고 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돈바스 지역의 친 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세력인 도네츠크 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 인민공화국의 독립을 공식 승인을 하면서 전쟁 명분을 만들었습니다

 

1-2 우크라이나 식량대국. 자원대국

우크라이나 식량대국

우크라이나를 표현하는 이름이 ‘유럽의 빵 바구니(bread basket of Europe)’로 불이고 있습니다.

국토 대부분이 ‘검은 흙’(黑土·흑토)을 뜻하는 체르노젬(chernozem)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풍요로운 농업국가입니다. 

우크라이나는 각종 곡물이 잘 자라서, 북미 프레리, 남미 팜파스와 더불어 세계 3대 곡창으로 유명합니다.

전 세계 밀수출의 10%, 옥수수 수출의 18%를 차지하는 우크라이나는 옛 소련의 식량기지였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는 자원부국

철광석(매장량 세계 1위)과 석탄(세계 6위)을 비롯해 망간, 티타늄, 니켈, 흑연 등 드미트리 멘델레예프의 원소 주기율표에 나오는 자원이 대거 매장돼 있습니다.  

 

러시아는 땅은 많지만. 비옥한 토지가 부족한 게 사실이죠.

우크라이나를 잡으면 러시아는 전 세계 농업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무서울 게 없는 전쟁국가가 빵과 자원 넘치는 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2. 러시아 전쟁 선포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월 24일 전쟁을 선포하였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진행할 것"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
"작전의 유일한 목표는 (돈바스의) 주민 보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비무장화를 추구할 것"

3. 미국. 유럽의 대응

러시아 전쟁을 알리는 공식 방송 이후에 미국과 유럽의 대응의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주된 내용은 경제보복을 알리는 소식으로 한국에서도 동맹국과 함께 경제보복을 한다고 하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미국의 선택

  • 러시아와 군사적 대립을 선택
  • 경제보복

미국은 2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군사적 대립을 선택을 해서 제3차 대전까지 가는 것과 경제보복을 하는 2가지 방법입니다.

현실적으로 전쟁을 한다고 하는 것은 쉽지 않죠.  전 세계를 멸망하게 할 수 있는 러시아 핵을 생각하면 전쟁은 선택 사항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에는 미국은 러시아 침공에 대한 보복을 경제보복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손에 넘어가는 것이죠.

 

핵무기 전 세계 3위에 있던 우크라이나는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3국의 평화협정 각서 1장에 핵무기 없는 국가로 만들어서 결국에는 지금의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런 상황으로 보면 북한이 핵포기를 한다고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게 현실이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우리가 쳐해 있는 국방은 자주국방으로 군사 강국을 꾸준하게 만들어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군사 작전권 회수

- 핵잠 

- 핵무기(전 세계 보복은 감당이 안되니 패스)

- 괴물 현무 미사일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2022.02.16 - [주식 금융] - 적금 이율 높은 은행, 우대금리 조건 확인 필요

 

적금 이율 높은 은행, 우대금리 조건 확인 필요

요즘 은행. 저축은행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는 뉴스를 많이 보게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주식. 코인에 투자를 했지만. 지금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서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twigaoc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