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금융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주식 부동산에서 은행으로..

by 시원한 하루 2022. 1. 27.
반응형

미국 연방준지제도 의장 제롬 파월의 말 한마디에 나스닥등의 주요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파월은 '22년 3월 기준금리 인상을 암시를 하였으며. "인상 여지가 쾌 많다"고 했습니다. 깆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연금 금리들이 상승의 힘을 주고 있으면서. 은행권으로 자금들이 이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동안은 부동산. 주식. 코인에서 투자를 하던 자금의 이동으로 보입니다.

 

제롬 파월의 기준금리 인상의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방법 입니다.

 

'21년 12월 부터 국내 5대 은행에 대해서 정기예금으로 3.6조원이 몰리면서 머니무브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제롬파월 금리인상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코로나 시대가 시작을 하면서 금리는 제로대의 기준금리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은행에서 부동산. 주식. 코인, 금등의 대체 상품으로 돈들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1년 하반기 부터 기준금리 인상이 되면서 자금이 은행으로 들어오기 시작을 하였으며. ;22년 1월 연1%의 기준금리를 1.25%, 0.25% 포인트를 인상하면서 시장에서 반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은행에서는 국내 기준금리는 코로나 시기에는 9차례 동결을 하였으며. '21년 8월 , 11월에 인상을 하였으며. '22년 1월에 추가 인상을 하였습니다.  향후 국내 기준금리는 1~2차례 추가 인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대비한 국내 금리 인상에 따라서 은행권의 수신금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파월 연설중파월 연설중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등 주요 5대 은행의 경우도 예금. 적금등 상품등에서 이자율이 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kb국민은행

'국민수퍼정기예금' 등 정기예금과 시장성 예금 17종과 'KB두근두근여행적금' 등 적립식 예금 20종의 금리 최고 0.4%p가 올라 갔습니다. 

 

NH농협은행

예금. 적금 금리를 0.25~0.4%p 인상

일반정기예금, 자유적립정기예금, 큰만족실세예금 등 거치식 예금은 기본금리를 0.25~0.3%p 올렸네요.

 

신한은행, 우리은행

수신금리를 각각 최고 0.4%p, 0.3%p 인상

 

하나은행

예금. 적금 금리를 최고 0.3%p 올렸습니다.

 

우리은행 마크국민은행 마크
기준금리 인상 예금 금리

기준금리의 인상은 주식시장과 부동산 자금의 이탈이 되겠죠.

 

주식시장이 나스닥이 큰 조정을 보이면서. 국내 주식 시장도 큰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연초 부터 큰 하락을 주고 있는데요.  외국인들의 자금의 이탈이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인플레인션으로 인한 양적 긴축등으로 인해서, 그동안 코로나 장기화로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시장이 성장성이 작아지면서 사장에 풀려 있는 돈들이 다시 은행으로 유입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2022.01.25 - [정보 전달] - 오미크론 확산으로 내달 확진자 3만명 이상도 가능?

 

오미크론 확산으로 내달 확진자 3만명 이상도 가능?

코로나 발생이 2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세계 및 국내에서는 코로나를 잡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변이 발생으로 인한 일본 5만명이 넘어 서고 있으며. 미국. 유럽등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

twigaocum.tistory.com

2022.01.17 - [정보 전달] - 국민취업지원 구직촉진수당 300만원 지급 가능 신청

 

국민취업지원 구직촉진수당 300만원 지급 가능 신청

국민취업지원 보다 흔히 구직촉진수당에 대해서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취업을 목표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대상자 유형에 따라서 I유형은 300만원까지 현금 지원을 받는 구직촉진수당을 지원

twigaoc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