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금융

주식차트보는 방법 기본적인 것은 딱 2가지죠?

by 시원한 하루 2020. 11. 22.
반응형

주식차트보는 방법 기본적인 것은 딱 2가지죠?

주식을 공부함에 있어서 차트등의 기본적인 부분을 공부하는것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흔히 이야기 합니다.

차트 공부하는 분들의 배부분이 처음 배우는거이 캔들이죠? 그러면셔 캔들에 대한 것을 배우면서 일봉캔들에 비교하고. 주봉. 월봉. 심지어는 분봉 캔들과 비교를 하면서 캔들 메니아가 되면서 단기간 매매에만 익숙해 져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주식은 캔들 하나의 큰 의미가 있는 있는 것에 대해서는 무조건 동의를 하며 너무나 중요하죠.

그렇지만. 그런 캔들 하나또 인해서 단기 매매와 단다로 연결이 되는 매매가 되는 분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주식 차트는 각종 자료를 알기 쉽게 정리한 일람표의 내용을 캔들이라고 하는 것을 이용해서 눈으로 보고 판단할수 있게 정리를 한 도표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식차트보는 방법 으로는 딱 2가지부터 공부를 해야고 봅니다.

추세박스권 입니다.

오늘은 급등했던. 녹십자 종목과. 엑세스바이오 종목등에서 급등시 나온 추세가 어떤게 있었는지에 대해서

천천히 간단히 보고자 합니다.  그러면서 급등주를 찾고 만날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액세스바이오 종목으로 

52주 고가 62,900원으로 52주 저가 1,950원 기준으로 32배 상승을 보여준 종목으로 많은 분들이 부러워 했던 종목이죠.

아래 차트는 전체로 본 차트로 크게봐서는 모르게 됩니다. 

아래 차트는 위에 전체 차트중 2020년 초반 상승을 보여 주는 위치에서 나오는 하락 추세를 벗어나면서 나오는 것을 볼수가 있죠.  해당 차트를 보면서 님들도 본인 hts를 오픈 하셔서 차트를 보시면 좀더 정확하게 보일 입니다.

그리고. 상승 3파동의 모습에서도 추세선에 걸리는 모습이 나오죠.

 

요렇게 기본적인 패턴이 만들어 지는 추세를 간단히 설명하면. 긴 하락후 하락추세를 벗어나야 상승의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상승시에도 아래 상승시 3번째 장대봉과 음봉에서도 결국에는 추세에 걸리게 되면서 하락을 맞이 하게 됩니다.

뭐.. 상승시 걸리는 부분을 저항라인으로 연결해 보면 당연히 저항라인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이 과학적이라고 하는 것이죠.

다시 아래 차트를 보면 1차 하락. 2차 상승. 3차 하락의 추세선을 보게 되는데요.

3차 하락 추세선에서 꼬리등이 만들어 지면서 그 그분을 벗어나는 횡보와 작은 상승이 나오면서 장대봉이 나오죠.

 

주식차트보는 방법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이것입니다. 아무 자리에서 급등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것이죠.

100%는 없지만. 관종으로 보는 종목 100개 정도 종목을 위와 아래 차트 처럼 추세를 그려 보세요.

너무나 많은 동일한 모습의 차트가 나옵니다.

그래서 장기간 하락후 추세를 벗어나는 타임에 있는 종목에 대한 관종. 1차 상승수 하락을 하는 종목등을 별로 나눠 두면서 공부와 매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차트보는 방법으로 잡은 종목은 일신 바이오 입니다.

이 종목은 52주 고가 10,300으로  52주 저가 1,200원 기준으로 8.5배 상승을 보여준 종목이죠.

길게 보면 어떤 추세가 있는지 모르죠? 

아래 일신바이오 차트 2번은 1차 승승을 보이고 4~5개월 횡보를 보이고 급등을 해던 시기를 따로 보게 되면 많이 보게 되는 차트가 나옵니다.  아래차트를 보면 1차 상승 고점을 찍고서 이평선들이 모이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지지게 되과. 과종에 넣어둔 사람들도 하나씩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는데요. 

그 시점에 뜬금없이 음봉으로 떨구는 캔들이 나오면서 앞에서 있던 물량을 가져가 보리고. 몇일수 급등을 해 버리죠.

그 부분을 추세로 그려 보면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  아래 차트 처럼 나오는 종목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주식차트보는 방법 기본적인 녹십자는 지속적으로 보던 종목인데요.

위에서 이야기 하듯이 지쳐버리고, 다른 종목에 집중을 하고 있던 시기에 나온 급등으로 인해서 구경만 하게되 종목이죠.

아래처럼 길게 보면 모르죠?

아래에 나온 녹십자 어떠세요?  2번째 차트에 이야기 했던 일신바이오 차트와 너무나 비슷하죠?

 

상승이 나오고 중간 꼬리들이 만들어지면서 하락의 추세선을 그려 둔다면 어려분들은 꾸준하게 종목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다시 그려두고 보면서 놓친 녹십자는 아직도 잘가는 종목이죠.

주식차트보는 방법 기본적으로 캔들 공부 좋고. 여러가지 기법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추세선과 박스권 공부입니다  유튜브등에서 찾아보면 추세선에 대해서 많은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을 대략 2개만 듣고, 본인이 그려 봐야 실력으로 다가 옵니다.

주식차트보는 방법을 자산으로 만드는 방법

 

1일 200종목씩만 추세선을 그려 보세요.

- 추세선을 그리는 것은 종목별루 대시세가 나온 지점을 찾아서 하락추세선을 그려본다

- 상승의 고점마다 쉬어 가는 자리에서 앞에 이떤 라인인지 확인한다

- 상승 파동이 3번이상으로 나오는 상승은 상승파동을 그려 본다

 

위에서 추세선 기준으로 3가지 내용만 매일 매일 200개씩만 그려 보세요.

1달이면 전종목을 2번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눈이 아프고 시리게 될정로 보게 되면 종목들의 흐름이 조금은 보일 것입니다.

종목을 조금은 길게 보세요.

 

캔들만 보게 되면 오늘 매수한거 내일 올라서 매도를 하는 단타의 꿈만 가지게 됩니다.

주식차트보는 방법중에서 가장 중요한 공부는 추세선과 박스권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