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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금융

HMM 주가 오늘자 기준으로

by 시원한 하루 2020.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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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주가 오늘자 기준으로 단기 고점? 개인들 매수중

HMM 주가는 52주 저가 2,120원에서 52주 고가 13,000원으로 6배 상승을 하면서 시가총액 4조 1,004억 원으로 코스피 62위에 있는 해상해운 관련주 입니다. 

HMM 상승은운임 지수 사상 최고치를 보여 주면서 실적개선이 이루어 지면서 나오는 내용들 입니다.

보조지표로 보면 ROA 6.33, ROE 34.93, EPS -1,853원, BPS 3,420원으로 장기간 손실에서 벗어난 기업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현대상선의 새로운 이름이 HMM 인 것입니다

 

HMM 기업은 컨테이너 운송 부분을 주요 부분이며.  벌크화물 운송 등을 사업도 하고있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하였으며.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으로 확장을 하면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대규모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등로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 현대상선입니다.  음.. HMM 보다는 현대상선이 익숙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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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실적개선

2017년 매출 50,280억원 영업이익 -4,068억원 부채비율 301.64%
2019년 매출 55,131억원 영업이익 -2,997억원 부채비율 556.71%
2020년 예상 매출액 61,925억원 영업이익 8,797억원 부채비율 385.4% 영업이익률이 14.21%

 

HMM의 실적개선은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을 보여 주었습니다.  2020년 2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1분기부터 지속 중인 COVID-19의 여파로 전년대비 물동량이 감소했으나, 선사들의 적극적인 선복 공급량 조절 노력으로 운임이 상승이 되었으며.  미주 시장의 안정이 되고 이씅며.  HMM은 해운 시장 변동에 따른 항로합리화에 적극 나서는 동시에 고채산화물 집하 극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유동부채중에서 단기사채 및 단기 차입금이 없는게 좋습니다.

HMM 매출 포지션을 보면 컨테이너부분 86.49%, 벌크부분 9.89부분으로 구성이 되거 있죠

 

HMM 증권사 적정주가 평균이 11,000원 수준으로 나왔지만.  증권사가 10월이후로는 4군데만 보고서가 있군요.

증권사 대부분이 HMM 관련해서 흥미가 없었다고 보면 될까요?

최고가로는 대신증권이 17,000원으로 직전에는 13,000원에서 상승을 시켰군요.

유진투자증권은 10,000원으로 10월에 보여준 주가 목표치 였습니다.

 

현대상선에서 HMM으로

2020년 4월 새로운 사명 ‘HMM 선포식’을 개최하면서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와의 협력을 시작 했습니다

현대상선의 신규 사명은 HMM은 주주, 이해관계자, 전문가, 임직원 등 선호도 조사를 통해 확정됐으며,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이 된 것이죠.  HMM의 CI는 해운선사를 직관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대표 선사로서의 자신감을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HMM은 세계 3대 해운 동맹의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와의 협력도 같은날부터 본격적화 했습니다.

HMM은 하팍로이드(Hapag-Lloyd, 독일), ONE(일본), 양밍(Yang Ming, 대만)과 함께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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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해상운임비 급등

8월부터 시작된 미국발 컨테이너 선박 운임비 급등으로 인해서 해운업이 호황국면이 오고 있다고 하죠.

HMM은 국내 1위 해운사로 해운업종에서 유일하게 미국발 컨테이너 선박을 운영하고 있어 이번 해운업 호황에 수혜를 받고 있다고 하죠.

 

2020년 8월 SCFI지수는 반등에 성공하면서 3달간 50.31% 성장으로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미국발 컨테이너 선박 운용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은 HMM 뿐이기 때문에 운임비 증가 수혜를 보고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HMM 주가 전망

2015년 이후 꾸준하게 하락을 하고 있던 HMM 종목 이었습니다 
2020년 저가를 3월 23일 2,120원을 찍고서 급반등을 하면서 13,000원으로 6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상 2016년 하락 박스권 상단이 15,000원~10,000원 사이로 보면 목표지점에 다가 오는 듯 보이기도 하는데요.
운임 지수 사상 최고치로 올라오면서 HMM의 주가도 오른 것입니다.
주가에서 업종의 근황이 좋아지면서 상승하는 종목은 장기간 꾸준히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해상운임 상승의 요인등을 파악함이 추가적인 HMM 상승과 하락에 대한
고민을 더 하게 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기 목표치의 주가까지는 왔다고 보여지는데요.

이격이 크게 벌어져 있는 관계로 이격을 수렴하는 시간이 필요해 보이기 때문이죠.

주봉상 보이는 하락시 나온 장기간 박스권의 저항도 있을 것으로 보이기에 매매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래에 있는 수급현황을 봐도 꾸준히 매수를 하던 기관과 외인들이 매도를 하는 수급을 보이면서 개인들이 매수를 하고 있는 것을 볼수가 있죠.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가 될 것입니다.

 

해상운임의 반등으로 인한 실적개선이 HMM 상승의 원인이라고 본다면 좀더 길게 상승을 봐도 좋을듯 합니다만. 항상 문제는 타이밍입니다.  매수 타이밍은 기관. 외인들의 매수 매도와 함께 지지라인을 비교하면서 찾으시길 바랍니다.

 

HMM 수급현황

HMM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은 기관과 외인입니다.

10월달 꾸준하게 매수를 기관이 주력으로 움직였지만. 11월 10일 부터는 매도 물량 -138,671주와 외인 -1,546,598주의 대량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관과 외인의 물량을 개인들이 3일동안 +3,200,000주의 물량을 받아주고있습니다.

2016년도 하락에서 나온 박스권 부근까지 올라온 종목의 단기 고점에서 물량을 담고 있는 개인들의 수급현황입니다.

HMM 주가도  +7%~16% 까지 급등주 처럼 올라오니 개인들에게 반응이 간 것으로 보이네요.

수급상 개인들이 몰리고 있는 시기 입니다. 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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