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달

임산부 보건소 혜택 물리치료 및 치매 안심센터까지?

by 시원한 하루 2022. 2. 14.
반응형

동네에 있는 보건소 혜택이 있는 것을 아시나요? 임산부 보건소 혜택만 알고 있었지만. 다른 혜택도 많이 있군요.

많은 분들이 임산부 관련해서는 아시겠지만. 물리치료, 치매. 기타 물품 대여등 많은 일을 하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혜택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를 했습니다만. 지역 보건소 혜택이 차이가 있으니 각 지역 보건소에 문의를 해야 정확함을 다시 말씀 드립니다. 

 

보건소

각 개인의 질병 예방 및 진료 등을 하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설치한 공공 의료 기관 입니다

코로나 19 전염병에 대해서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곳이 보건소 입니다.

보선소는 서울특별시와 각 광역시 및 각 시 군 구에 설치한 공공 의료 기관 입니다.

반응형

보건소 혜택 종류

1. 무료 체성분 검사 인바디

보건소에서 무료 채성분 검사 인바디를 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헬쓰를 하는 곳에서 pt전에 무료검사를 하는 경우로 많이 알고 있는데요.  이것도 가능 하군요.

하지만. 각 지역에 무조건 있는 것은 아니니 검사 가능 시간 및 조건들이 차이가 있으니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침 시술,  한약 처방 가능

보건소에서는 진료비 1000원 수준이며. 만 65세 이상 장애인 유공자는 무료로 진행 합니다.

 

3. 물리치료 진행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같은 근골격계 질환과 뇌졸중 같은 신경계 질환자 대상이며. 찜질기 저개선 치료기 파라핀 치료등 온열 치료가 가능합니다.

저주파 치료기 같은 전기 치료랑 스트레칭 근력 운동 치료도 해줍니다.  진료비는 일반 병원보다는 저렴하다고 하는데요.  장애인 무료 보호 대상자 만 65세 이상은 무료입니다.

 

4. 무료 금연 클리닉

이 서비스는 보건소 지역 주민이 아니어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월간 9차례의 상담 서비스가 제공이 되며. 흡연량이나 니코틴 의존도 검사 결과에 따라서 금연 보조제인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니코틴 사탕 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놔주는 것도 있고요 담당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금연 약물을 처방을 한다고 합니다.

 

5. 임산부 보건소 혜택

  • 예비 산모를 위해서 산전 검사 임신 초기 검사 34주 이후 막달 검사가 무료
  • 임신일로부터 3개월까지는 엽산제를 주고요
  • 임신 16주 이상 임산부에게는 철분제를 계속 지원
  • 임신 축하금을 주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 임신확인서 또는 산모 수첩이랑 신분증을 가지고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면, 임산부 배지 및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을 좀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임산부 자동차 표지를 준다고 하네요.
  • 임산부 기본적인 검사는 보건소에서 진행을 하시고, 보건소에서 하지 못한 검사들만 병원에서 진행을 하시면 비용을 절감 가능 합니다.

6. 60대 이상 치매 위험이 높은 어르신께는 치매 선별 검사가 무료

치매 조기 검사에서 따라서 치매 의심되는 소견에는 협력 병원을 통해서 정밀 진단 검사까지 무료 진행

치매 예방교육 인지 강화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득에 따라서는 치매 치료비를 지원을 해주는 보건소도 있다고 합니다. 

 

7. 전국 보건소에서는 독감 무료 예방 접종을 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어르신 임신부가 대상이며. 가까운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또는 임신 육아 종합포털 홈페이지나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에 전화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8. 보건소에서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국가 무료 암 검진을 통해서 해당 암을 진단받은 분들 대상입니다.

5대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1인당 연간 급여 본인 부담금의 200만 원 한도로 3년 연속 지원이 가능합니다.  구비 서류는 진단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원본 통장 사본 등 입니다.

 

9.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운영

  • 우울증 알코올 중독 자살 예방 사업
  • 소득에 따라서 난임 부부 시술비도 지원 사업

10. 지역 주민인 경우 의류 물품을 무료로 대여

유축기 2주 정도 대여, 네발 지팡, 목발등 다양한 물품에 대해서 지원을 하는 사업이 있으니

각 보건소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목발은 개인적으로 다쳐서 보건소에서 부모님이 빌려 오신적이 있어서 잘 알고 있죠.

잠시 사용하는 목발을 돈 주기 아까웠는데요.  정말로 좋은 서비스를 하고 있더군요.

모든 보건소에서 모두 주는 것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보건소에 전화해서 필요한 사항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02.10 - [정보 전달] - 생년월일 생일 별자리 알아보기, 재미로 즐기는 12자리

 

생년월일 생일 별자리 알아보기, 재미로 즐기는 12자리

사주, 운세. 타투. 별자리등 재미를 즐기는 운명에 대한 궁금증한 하루에 1번씩 봐주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운세는 띠별, 별자리. 생년월일로 보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본인 생년월일

twigaocum.tistory.com

2022.01.28 - [정보 전달] - 오늘의 운세 무료보기, 3가지 방식 안내

 

오늘의 운세 무료보기, 3가지 방식 안내

운세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심심풀이로 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각 언론사등에서 보면 "오늘의 운세"로 해서 매일 매일 내용들이 올라오기도 하며. 다음 운세, 신한생명의 무료보

twigaoc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