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슈

미 대선 결과 바이든 승리. 트럼프 승리? 미국 폭동 퍼펙트스톰 올까?

by 시원한 하루 2020. 11. 2.
반응형

미 대선 결과 바이든 승리. 트럼프 승리? 미국 폭동 퍼펙트스톰 올까?

미 대선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사전투표 9,000만명 돌파를 하면서 2016년 대선 전체 유권자 66%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미 대선 결과를 위해서는 사전투표 1억 명 육박 사상 최대에 따라서 최종 개표시간 길어질 가능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이든 승리 및 트럼프 승리 후보 당락이 빠르게 확정되지 않을 경우 미국 전역에서 혼란이 가중이 될 듯합니다.

 

미 대선 결과에 따라서 혼란이 가중이 될 것으로 보이는 내용들이 주로 뉴스를 통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거 당일 조기에 승리를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뉴스가 나오면 셔 미국 사회의 분열과 선거 후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 대사관에서도 교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등 모든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흘러갑니다.  각 지역에서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서 폭동 등이 될지 걱정을 하고 있군요.

.

 

트럼프 승리 선언?
미 대선 결과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오후 늦게 본인이 조기에 승리를 선언할 것이라고 하는 뉴스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트럼프가 선거 결과에 불복을 넘어서서 큰 혼란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시나리오는 가끔 흘러나오고 있던 것인데요.

이번에 조기 승리 발표도 트럼프 캠프에서 구체적으로 불복 시나리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트럼프 대통령 본인 스스로도 "선거 당일 결과를 알아야 한다"라고 말해 이 같은 시나리오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하죠.

 

당일 선거 결과를 알아야 한다고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까지 9,235만 명에 이르는 사전 선거 투표분을 사실상 무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선거 당일 직접 투표에 나선 핵심 공화당 지지자들이 투표만을 우선시해서 만들어 가는 블복시나리오인 듯합니다


AP통신의 정치 데이터 업체 L2를 인용해 사전투표자 중 47%는 민주당 지지층, 33%는 공화당 지지층이었다고 보도를 하면서 사전투표에서 민주당이 14% 포인트나 되는 큰 우위를 보이고 있는 내용으로 트럼프가 사전 승리를 선언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생각하기 힘든 부정선거의 내용을 흘리고 있는 미국 정치판입니다.

 

바이든 승리 가능?

미국 대선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트럼프 바이든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10% 포인트 정도의 차이로 앞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CNBC에 에서는 11월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저널(WSJ)과 NBC의 여론조사 결과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은 52%,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2%로 조사됐다고 하는데요. 저번 달보다는 좁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 내용을 보면 전국 1000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10월 29~30일 실시됐다고 합니다.

미국 인구가 우리나라에 비해서 6~7배가 많은데, 조사 대상이 우리나라와 비슷해서 차이가 많을 듯합니다.

저번 선거에서도 트럼프가 승리할 것이라고 했지만. 상황은 반대였던 것을 보면 미국 대선 등은 여러 가지고 고쳐나갈게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바이든이 10% 정도로 앞서 가고 있다고 하는 게 현실인가 봅니다.

미국 대선 결과 미정으로 폭동 등 혼란의 연속 가능하다

미국 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지역에서는 폭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고자 노력하는 내용을 보면서 당황스럽습니다.  미국이라고 하는 나라가 저 정도의 수준인 건 처음 알았네요.

 

10월 31일 뉴욕타임스(NYT)에 내용을 보면 트럼프의 협박(?)을 알 수 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일(11월 3일) 승자가 결정되지 않을 것” “몇 주 동안 기다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를 했습니다 “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매우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다”라고 하면서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선 투표 완료 후에 우편투표에 대한 문제로 인해서 트럼프가 고의로 지연시키는 전략을 통해서 혼란을 부추기는 것이죠.  혹여 대선 승자가 확정되지 않으면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져 전 세계 시장이 변동성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미국에서 코로나 19가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만 명을 넘어서면서 더블딥(일시 회복 후 재침체)이 될 것이라고 하는 불확실로 접어든다고 하는 내용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월가 등에서는 대선 불확실성에 코로나 19 재확산 파장까지 겹쳐 지난 2000년 대선 혼란 이후 미 증시의 급락 사태를 넘어서는 퍼펙트 스톰이 오는 것 아니냐는 내용도 흘러나오고 있네요.

.

미국 대선의 과거의 혼란을 보면 이번에는 큰 폭풍이 올지 모릅니다.

과거 미국 대선 2000년 조지 W 부시와 앨 고어의 선거에서 혼란이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선거 다음날인 11월 8일 오전 2시 30분께 미국의 모든 방송사가 부시의 당선을 선언하자 고어는 부시에게 축하 전화를 걸어 승복 의사를 밝혔다고 합니다. 

하지만. 플로리다에서의 격차가 0.05% 이내로 줄어들면서 고어 측은 오전 4시 승복을 철회했으며. 이후 플로리다 재검표 논란이 벌어지면서 전국이 한 달 넘는 혼란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그 선거 대선 결과가 불투명해지면서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나스닥 등 주요 주가지수는 곧바로 크게 흔들렸었다고 하죠.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트럼프 바이든의 지지율 기준으로는 바이든이 10% 정도 앞서고 있다고 함

사전투표 9000만 명이 진행을 했으며. 민주당지지층의 투표가 많다고 하는게 대략적인 내용

트펌프가 초반 앞서게 되면 본인이 사전 승리 선언을 통한 혼란이 될 가능성이 크고

트펌프 사전 승리선언이 어려울 경우에는 우편 투표등의 문제로 인해서 몇주동안 대선 결과 불투명등으로 인해서 미국내 혼란 가중등으로 인해서 금융. 주식 시장 혼란 가중이 될 것이라고 함

 

바이든이 당일 투표에서 20% 차이로 트럼프가 대항할 정도의 지지율이 아님을 알게 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샤이 트럼프들로 인해서 어떻게 될까요?

 

미국 LA 명품거리는 모든 상점등의 창문등은 나무판자로 보호 장비 공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엉망인 미국입니다.

 

2020/10/29 - [부동산 정보] - 디딤돌 대출금리 인하 신혼부부 디딤돌, 일반 디딤돌 0.2% 추가 실시

 

디딤돌 대출금리 인하 신혼부부 디딤돌, 일반 디딤돌 0.2% 추가 실시

디딤돌 대출금리 인하 신혼부부 디딤돌, 일반 디딤돌 0.2% 추가 실시 디딤돌 대출은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의 구입자금 대출을 이야기합니다. 무주택 실수요

twigaocum.tistory.com

2020/10/10 - [주식 금융] - 작업대출 사기 사례 및 대출 사기 유형 등 대출수수료 30% 사기 작업대출이란 ?

 

작업대출 사기 사례 및 대출 사기 유형 등 대출수수료 30% 사기 작업대출이란 ?

작업대출 사기 사례 및 대출 사기 유형등 대출수수료 30% 사기 작업대출이란 ? "90년대생 청년층, 대출수수료 30% 사기 작업대출에 유의하세요" "불법으로 43건, 2억 72백만원의 작업대출 적발 됨"

twigaoc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