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금융

증시 초보들은 하지 마세요. 깡통이 다고 옵니다.

by 시원한 하루 2020. 11. 9.
반응형

증시 초보들은 주식을 하지 마세요.  깡통이 다가옵니다.

11월 9일 아시아 전체적 증시는 조 바이든 미 민주당 대선 주자의 승리로 일제히 급등을 하였습니다

한국 코스피 지수도 오후 마감 기준으로 1.27% 상승을 하였으며.  코스닥은 1.72% 상승 마감을 하였습니다.

일본 증시도 일본 닛케이 225 지수가 2.50%, 토픽스지수는 1.65% 각각 오르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도 상승폭이 커지면서 상하이종합지수가 1.86%의 상승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바이든 당선이 되면서 각 나라에서 퍼지고 있는 안정감으로 인해 증시들이 살아나고 있는 것입니다.

증시는 유가 증권의 일종인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이들은 증시 시장을 공개적인 도박판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증시 초보자들에게 주식을 하지 마라고 하면 웃더군요.

친구 동생이 주식을 좀 하고 싶다고 해서 조언을 해 달라고 해서 주식을 하지 말라고 했더니 웃더군요.

비웃는 건가요? 음..  웃었는데..

 

증시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왜 저럴까?  내가 증시에서는 잘할 거야

본인은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과 착각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초보들도 무작정 뛰어드는 시장이 증시입니다.

 

많은 주린. 초보님들이 찾는 주식에 대한 것을 보면 주식하는 법 등 어떻게 하면 될까에 대한 궁금증이 많더군요.

증시에 대해서 아는 게 없으니 당연하겠지만. 추상적이긴 하지만. 심법에 대해서 이야길 하면 좀 비웃는 듯합니다.

 

증시에서 살아 있고. 깡통을 경험한 분들은 심법만큼 어렵고. 무조건 기 켜야 할 것이 시범을 알고 있죠

그렇지만. 지키지 못하면서 벌어지는 깡통의 시련은 증시 시장에서 개인들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증시에서 초보들이 해야 할 내용 3가지만 적어 봅니다.

 

1. 증시에서 1백만 원으로 1년 버티는 연습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게는 1천만 원. 많게는 1억 미만의 금액의 금액을 증권계좌에 넣고 매매를 합니다.

그런 경우 몇 번은 매매 실수를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에 실패하고. 매도를 한다는 것이. 추가 매수를 하면서 멘붕이 오고

뇌동매매 앞에서 멈추려 하지만. 순간 클릭으로 매수가 되면서 멘붕이 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실수가 본인 계좌가 쫄아드는 것을 눈으로 목격하는 것이죠.

 

매매를 시작하거나. 시작을 한 분들은 1백만 원으로 1년 버티기 해보세요.

혹여나 증시에서 살아남아서 1년을 버티었다면 1천만 원으로 6개월을 버티고 실천해 보세요.

또다시 증시에서 살아남는다면 투자금을 조금씩 늘리면서 천천히 매매해 보세요.

 

위 내용대로 하면 1년 6개월 동안 주식에서 실수에 대해서 배우고. 경험을 하면서 많은 것을 익히게 되죠.

 

주식에서 깡통은 필수라고 합니다.  그 깡통에서 자본금이 최대로 늘려서 당하면 감당 불가입니다.

1백만 원으로 1년 버티기 해 보세요.

2. 하루 종일 HTS 보는 것을 벗어나세요.

HTS 볼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업종 공부. 테마 공부를 하세요.

HTS를 보게 되면 뇌동매매가 되면서 순간 투자금에서 -10%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 생각도 없이 실수를 하면서 손가락은 당신을 놀리듯이 손실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매일 HTS를 보는 당신은 깡통의 길로 빠르게 다리는 매매자입니다.

3. 매수 시 종목당 3시간 이상은 공부하자

HTS를 보는 시간에서 벗어나서 매매를 하고 싶은 업종과 종목을 골라서 종목은 최소 3시간을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업종에 마는 종목은 업종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서 대장주 등을 구분하면서 학습일 필요하고, 테마에서 매수하고 싶은 사람은 테마를 공부하고 종목을 공부할 시간이 필요하다.

개인들은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 있다면 다른 종목에서 -3~5%의 종목을 던지면서 새로운 종목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매도했던 종목은 다음날 지지후 상승을 하면서 손실을 만회하는 상승률을 보면서 머리가 아파지게 됩니다.   더구나 신규로 들어간 종목은 다시 감 하락을 하면서 멘붕이 오게 하죠.

 

종목 매수는 업종과 테마를 공부하고 종목까지 공부하면서 최소 3시간 이상을 투자해서 매수를 하기 바랍니다.

급하게 매수하는 게 아니라. 종가로 매수를 하면서 안정된 매매를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이야기를 했던 증시에서 초보들은 떠나야 합니다만.

3가지만 한다면 소액으로 도전이 가능한 시장임에는 맞는 것이죠.

 

1. 증시에서 1백만 원으로 1년 버티는 연습이 필요하다

2. 하루 종일 HTS 보는 것을 벗어나세요.

3. 매수 시 종목당 3시간 이상은 공부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