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슈

일본 요소수 대란, 10배 가격 판매중

by 시원한 하루 2021. 12. 20.
반응형

일본 요소수 대란은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오래전부터 나온 이야기입니다.  언론을 통해서 나온 일본 요소수 대란의 가격을 보면  "자동차용 요소수는 리터당 200엔 정도로 판매됐다", "12월10일 기준 인터넷 상에서 ℓ당 1500엔 정도에 판매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하는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본은 요소수 생산이 가능 한 국가이지만 지금은 요소수 대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일본 요소수 대란, 10배 가격 판매중

목차

  • 일본 요소수 대란 이유
  • 일본과 한국의 차이는

일본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서 일본의 상황을 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에 정리를 했습니다.

반응형

요소수요소수일본
일본 요소수 대란

일본 요소수 대란 이유

한국은 중국에서 수입을 하는 것은 요소수죠

 

일본은 중국에서 수입을 하는 것은 암모니아를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대략 70~80% 수준이라고 합니다.

일본은 요소수 생산 설비가 있지만. 결국에는 중궁에서 수입을 하는 암모니아가 있어야 생산이 가능한 것이죠.

 

일본에서도 중국에서 각종 원료 등에 대해서 수출 규제의 영향으로 인해서 10월 중반부터 암모니아 수출을 규제하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격감해 요소수 부족 현상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요소수 대란의 시작은 결국 암모니아 원료가 중국에서 70~80% 수입이 되는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요소수 생산 업체 40일간 정기 수리

 

요소수 부족 현상의 원인으로 지목이 되고 있는 것은 미쓰이화학 공장이 40일간 정기 수리를 실시하면서 요소수 공급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11월 29일 미쓰이화학 공장의 정기 수리가 종료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동안의 유통이 되지 못한 요소수 부족 대란에서 원래대로 돌아오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이 중국 요소수 독점하고 있나?

 

다른 이유로는 중국의 요소수가 한국으로 빠져나가 물량이 늘어나면서 일본의 요소수 대란에 이유가 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중국산 요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10월 중국 규제 이후 일본에 요소수 주문량을 늘렸다고 하는데요.

중국으로부터 값싼 원료를 수입하는 중소기업 제조업체는 원료 조달이 어려워 제조가 멈춘 상태다. 향후 이런 사태는 좀 더 오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요소수 대란으로 보이는 기본적인 증거는

일본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통상 매장가의 10배가 넘는 가격에 요소수가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루 마노 뉴스에 따르면 리터당 200엔(약 2000원) 정도에서 애드블루 요소수는 12월 10일 기준으로 인터넷 상에서 리터당 1500엔(약 1만 56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일본의 경우에는 외국에 비해 경유 차량이 많지 않다고 하는 것이죠.

또한, 한국에서 요소수 대란 시긴에 롯데 정밀화학이 일본으로부터 요소 1000t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내용도 있죠.

미쓰이화학은 암모니아 31만 t을 자체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죠.  우베코산(36만 t), 쇼와전공(12만 t), 닛산화학(12만 t) 등 총 91만 t이라고 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다면 롯데에서 확보했다는 물량 요소는 뭘까요? 알 수가 없네요.

석탄요소수요소수 대란
요소수 대란

일본과 한국의 차이는

위에서 내용을 정리를 하면서 일본의 요소수와 우리의 요소수 내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은 암모니아를 중국에서 수입을 하면서 요소수 등을 만들고 있는 것이죠.

헌국은 요소를 수입하는 디젤 차량 등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가공해서 공급을 하는 것입니다.

 

일본의 내용을 보면서 

주말에 나온 아베 정권 당시 일본에서 통계 조작 사건이 기억이 나는군요.

상당히 문제가 있는 조작인데요.

 

일본 아베 정부 시절에 조직적으로 국토교통성의 건설공사 수주 통계를 부풀린 사건이죠.

건설공사 통계가 포함되는 일본 정부의 국내총생산(GDP)의 집계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이러한 조작에 "연필과 지우개"를 사용했다고 하죠?

건설업체가 직접 적어준 수주 기록을 지우개로 지우고 연필로 다시 썼다는 것입니다.

 

결국.

일본에서 GDP 통계에 영향이 있는 자료를 조작을 했다

조작은 연필과 지우개로 했다 - 팩스 국가 답 군요.

 

일본 요소수 대란과도 위 내용과 비슷해 보입니다.

밖에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워낙에 조작을 하는 국가 이기 때문이죠.

요소수-대란
요소수

반응형

댓글